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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수원대 선행학습 영향평가서 - 2026학년도 대입전형 반영 계획 및 향후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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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224회 작성일 25-05-31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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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대학교는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취지에 따라 대학별 고사가 수험생에게 선행학습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영향평가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2025학년도 고사에도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문제의 유형과 출제 난이도를 정하여 교육과정 만 충실히 이행하였다면 사교육의 도움 없이도 수험생이 충분히 대비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 하였다.


수원대학교는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였다.


첫째, 출제위원에 대한 사전교육을 통해 고교 교육과정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였고 교과서와 EBS 연계 교재의 출제 비중 조정, 문항 검토, 난이도 조정을 통해 고교 교육과정에 충실한 논술이라는 출제 원칙을 지키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논술시험 이후 현직 고교 교사로 구성된 검토위원을 통해 고사 문항 분석 및 설문을 시행하여 선행학습 유발 여부에 대한 의견 을 수렴하였다.


둘째, 본교의 논술고사는 고교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약술형 논술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반영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 평가를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다. 학생들의 수험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입시설명회 및 모의 논술고사를 진행하고 논술고사의 특성, 범위, 평가 방법 및 평가 기준을 제공하였다. 또한 논술가이드북을 제작·홈페이지 게시를 통해 모의 논술 문제 풀이와 해설 및 평가 기준을 제공하여 본교 논술 고사의 출제경향 및 난이도를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중략) 


위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된 2025학년도 논술고사 및 면접고사는 선행학습 영향평가에서 전체적으로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선행학습 억제를 위한 방향으로 적절히 실시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2026학년도 입학전형 반영 계획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출제위원 사전교육을 통해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출제 시 참고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고교과정 성취 기준을 통해 핵심적으로 평가되는 역량과 더불어 대학 교육과정에서 중시되는 기초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포함시키도록 할 예정이다.


둘째, 수험생들에게 정보 제공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현재 본교는 본 논술고사와 같은 유형의 모의 논술고사 문제 제공을 통해 수험생의 전형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고 있고, 이는 온라인의 논술가이드북과 오프라인 입시설명회와 모의논술고사 시행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수험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홍보 및 다양한 방법을 통해 모의 논술 문제 및 본교 수험정보들을 제공할 것이다.


(중략) 


넷째,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및 평가과정에서 제안되는 사항에 대해 적극 검토하여 입학 전형 계획에 반영할 것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확인한 바와 같이 수원대학교는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준수하여 대학별 고사를 출제하였고 선행학습을 유발하지 않아 수험생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전형을 유지해 오고 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출제 원칙을 지키고 평가 과정에서의 제언들은 적극 검토하여 입학전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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